2009. 4. 19. 00:44
 기껏 정성스럽게 DVD나 블루레이 파일을 추출하고, 스크립트질 해서, 오랜시간 구워(?)내어 압축을 해놨더니, DVD립이나 블루레이립에 맞춰 자막이 나오지 않은 경우가 꽤나 있습니다.

 물론 주위에 아는 자막가가 있다면 새로 찍어달라고 하던가(...) 먼저 있던 자막 제작자가 아는 사람일경우 수정을 요청 할 수도 있겠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가 많아 직접 하게 되는 경우가 많지요.

 이런 경우 보통 한방에! 나 CCMP를 많이들 사용 하시는데... 자막을 찍는 경우가 아닌 싱크 조절 정도는 많이들 쓰시는 동영상 플레이어인 KMPlayer로 수정이 가능합니다.

1. KMP로 동영상과 수정할 자막을 불러옵니다


2. Alt+q 버튼을 누르시면 자막 탐색/편집 창이 뜹니다.

3. 탐색/편집 창에서 자막을 더블 클릭 하면 현재 싱크된 자막의 위치고 동영상이 이동합니다.


4. 싱크를 수정하기 위해서는 일단 자막 편집메뉴를 닫아야 합니다.
 상단에 있는 E 버튼을 눌러 자막 편집메뉴를 일단 닫읍시다.



5. 싱크를 밀거나 당기고자 하는 부분을 선택합니다.
저는 보통 shift 누르고 home키나 end키를 누르는 수법을 사용합니다.

 선택 후에는 보통 재생시 싱크를 밀거나 당기던 단축키인 [ 혹은 ] 버튼으로 싱크를 조절 할 수 있습니다.
재생창 뒤에 가려진 탐색창의 싱크 시간을 잘 보시면 좀 줄어든걸 볼 수 있습니다.

Shift + [] 를 이용하면 앞뒤로 5초씩 당겨집니다.


6. 이렇게 해서 싱크를 맞췄다면 저장을 하면 됩니다.
자막을 다른이름으로 저장...을 선택하면 저장할 자막파일의 제목을 물어보고, 자막을 재구성해서 저장...을 선택하면 Copy of (현재 읽어온 자막파일).smi 형식으로 저장합니다.



  한가지 팁을 드리자면 보통 TV(HD)립 자막과 DVD(블루레이)립 자막의 차이는 오프닝과 본편 Apart 시작 사이에 10초 차이가 있으므로, 상황에 따라 shift+[ 혹은 shift+] 키를 두번씩 눌러주시면 되겠습니다.

'Other' 카테고리의 다른 글

AVI -> MKV  (4) 2009.08.04
국내 방송사 HDTV PID값  (1) 2009.07.28
divx의 GMC 옵션  (2) 2009.06.09
PMP를 위한 인코딩 하기  (0) 2009.04.21
Posted by 아스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