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 12. 22. 14:07
TemporalCleaner

사용법

TemporalCleaner (clip, int "ythresh", int "cthresh")


정보
원 저장소 : 링크
제작 : Jim Casaburi (Virtualdub용 제작) Vlad59 (Avisynth용으로 컨버팅)
버전 : beta2
분류 : 디노이징
라이센스 : 정보 없음

예제
TemporalCleaner(ythresh=3, cthresh=5) //노이즈가 강할 경우
TemporalCleaner(ythresh=2, cthresh=3) //노이즈가 약할 경우


 이 플러그인의 장점이라면 무지하게 빠른 속도라고 할 수 있겠네요.
 픽셀 하나 하나를 체크하는 다른 방식과는 다르게 Temporal방식의 디노이저들은 앞뒤 픽셀과 비교하여 디노이징을 하기 떄문에 전체적으로 가볍습니다.

 다만, 단점이라고 하면 앞뒤 픽셀과 비교해서 눌러버리는 필터다 보니 살짝 뭉개지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럴때는 샤픈 처리 해주거나 다른 노이즈 필터를 쓰거나 해야겠죠.


ythresh (기본값 5) :휘도(luma)를 얼마나 조절할지 설정합니다.

cthresh (기본값 10) : 색차(threshold)를 얼마나 조절할지 설정합니다.


 이 필터는 애니메이션에서도 매우 유용하지만 실사에서도 유용합니다.
 사실 실사에서 노이즈 지우기에는 FFT3DGPU만한게 없습니다만, 노이즈가 너무 심하다던가 FFT3D만 쓰니 도저히 인코딩 시간과 타협이 되지 않을때 쓰면 좋습니다.

배경을 중점으로 아래 스크린샷을 보시면 대충 비교가 되실겁니다.

BD 1080p->Lancoz4resize(1280, 720)

BD 1080p->Lancoz4resize(1280, 720)->FFT3DGPU

BD 1080p->Lancoz4resize(1280, 720) -> TemporalCleaner


 얼핏 보면 1/3번의 차이가 거의 없어보입니다만, 3번 상황에서 FFT3DGPU를 써 주면 그냥 썼을때와 같은 결과물이 나오면서 약간 더 빠른 인코딩 속도를 보여줍니다. 각 PC의 CPU나 GPU의 스펙에 따라 다르기는 합니다만, FFT3DGPU가 GPU로 처리하기 떄믄에 가볍게 느껴질 뿐이지 엄청나게 무거운 코덱중 하나다보니 CPU를 통해서 일할 양을 조금만 줄여줘도 초당 1~2f 정도 더 인코딩 하더군요.

 사실 이 필터는 애니메이션에서 빛을 발합니다만 지금 소스가 없다는게 참 아쉽네요.



'Avisynth > Plugins' 카테고리의 다른 글

EasyVFR  (2) 2009.11.18
Turn  (2) 2009.10.01
Windows7에서 aWarpsharp를 사용 할 수 없을때  (0) 2009.09.25
FFT3DGPU  (2) 2009.08.11
DGDecode  (0) 2009.07.15
Posted by 아스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