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글 : http://labs.divx.com/node/11681
모르고 있었는데, Divx7 Beta2가 공개 되었더군요.
beta1때는 1pass or npass CBR모드만 지원해서 흠~ 그렇구나~ 하고 넘겼는데, 이번에 VBR도 추가 되고, X264의 업데이트를 보면서 차세대 코덱으로 넘어 갈 필요가 있다는 생각에, 미리 한번 건드려 봤지요.
일단 Divx6과 Divx7의 가장 큰 차이점은 H263 optimized 기반에서 H264 기반으로 넘어 갔다는 것과, AVI에서 MKV로 컨테이너 변경, 이정도 있겠네요.
beta1에서 2로 올라가면서 추가 된 점은 VBR 지원, 자체 Trim 지원, 이정도에요.
잡설은 이정도로 하고, 이번엔 대충 CLI 사용법만 알아 보도록 할게요.
옵션값 (divx264 --help 내용)
일반
-help/-h 도움말을 봅니다
-noprogress 작업이 진행되는 과정을 보지 않습니다
-version 버전 정보를 봅니다
-v <0|1> Verbose 모드로 실행합니다. (작업 내용을 모두 보여줍니다)
입력/출력
-i <파일> AVI파일이나 avs 스크립트를 불러옵니다. YV12, IYUV, YUY2, UYVY, BGR24, BGR32 혹은 raw yuv (-y 옵션 필요) 파일을 지원합니다.
-o <파일> Raw AVC 파일을 저장할 경로, 파일명을 지정합니다. (ex. C:\abc.264)
-y <가로>x<세로> 입력 해상도를 지정합니다. (ex. -y 1280x720)
-fps <정수>[/<숫자>] 입력 FPS를 지정합니다. 지원하는 FPS는 다음과 같습니다.
-bff Bottom field first 인터레이스 영상을 입력 할 경우
-sar <가로>:<세로> Sample Aspect Ratid (화면비)를 입력합니다 (ex. -sar 1:1 -sar 16:9)
-start <정수> 인코딩을 시작할 프레임을 입력합니다.
-frames <정수> 이 프레임까지 인코딩 합니다.
*start 옵션과 frames 옵션이 Trim 기능이에요.
비트레이트 설정
-br <정수> CBR인코딩시 비트레이트를 입력합니다. 단위는 kbps
-qf <정수> VBR (1-pass quaility base)인코딩시 설정합니다. 0부터 51까지 입력 가능 하며, 값이 작을 수록 좋은 화질입니다.
멀티패스
-npass <1|2> 1pass모드 인코딩인지, 2pass 인코딩인지 설정합니다.
-sf <상태 파일> 멀테패스 통계 파일이 저장 될 곳을 지정합니다.(ex. -sf "divx264stat.dat)
인코더
-aqo <0|1|2> 인코딩 품질을 설정합니다
0 = 빠른 인코딩
1 = 밸런스 (속도와 품질을 적절하게 타협합니다) / 기본값
2 = 최상의 화질
당연하지만, 숫자가 낮을수록 빠르고 화질이 나쁘며, 높을수록 느리고 화질이 좋아요.
-I <1...4> Gop length 완전한 프레임(I프레임)사이에 들어갈 불완전 프레임(B, P프레임)의 갯수를 지정합니다. / 기본값 4 / 아래 메서슈미트님 덧글 참고하세요
-fmode <1|2> 인터레이스 영상을 처리 할 방법을 선택합니다. (1 = MBAFF, 2 = Field)
-ref <1...4> 레퍼런스 프레임의 최대 갯수를 설정합니다 / 기본값 4
-pyramid 피라미드 인코딩을 사용합니다 (-bref 옵션을 적용합니다)
-bref B프레임을 사용하여 인코딩 합니다.
-bf <0..3> 사용할 B프레임의 개수를 선택합니다 / 기본값 2
-ghreads <정수> 사용할 쓰레드 개수를 선택합니다 / 기본값 Auto
모르고 있었는데, Divx7 Beta2가 공개 되었더군요.
beta1때는 1pass or npass CBR모드만 지원해서 흠~ 그렇구나~ 하고 넘겼는데, 이번에 VBR도 추가 되고, X264의 업데이트를 보면서 차세대 코덱으로 넘어 갈 필요가 있다는 생각에, 미리 한번 건드려 봤지요.
일단 Divx6과 Divx7의 가장 큰 차이점은 H263 optimized 기반에서 H264 기반으로 넘어 갔다는 것과, AVI에서 MKV로 컨테이너 변경, 이정도 있겠네요.
beta1에서 2로 올라가면서 추가 된 점은 VBR 지원, 자체 Trim 지원, 이정도에요.
잡설은 이정도로 하고, 이번엔 대충 CLI 사용법만 알아 보도록 할게요.
기본적인 사용법
divx264 -i "원본 파일" -o "결과물이 출력 될 경로" -(옵션) "(옵션 값)
예
divx264 -i "c:\aa.avs" -o "d:\abc.264" -qf 50 -fps 30/1.001
divx264 -i "원본 파일" -o "결과물이 출력 될 경로" -(옵션) "(옵션 값)
예
divx264 -i "c:\aa.avs" -o "d:\abc.264" -qf 50 -fps 30/1.001
옵션값 (divx264 --help 내용)
일반
-help/-h 도움말을 봅니다
-noprogress 작업이 진행되는 과정을 보지 않습니다
-version 버전 정보를 봅니다
-v <0|1> Verbose 모드로 실행합니다. (작업 내용을 모두 보여줍니다)
입력/출력
-i <파일> AVI파일이나 avs 스크립트를 불러옵니다. YV12, IYUV, YUY2, UYVY, BGR24, BGR32 혹은 raw yuv (-y 옵션 필요) 파일을 지원합니다.
-o <파일> Raw AVC 파일을 저장할 경로, 파일명을 지정합니다. (ex. C:\abc.264)
-y <가로>x<세로> 입력 해상도를 지정합니다. (ex. -y 1280x720)
-fps <정수>[/<숫자>] 입력 FPS를 지정합니다. 지원하는 FPS는 다음과 같습니다.
- 60
- 60/1001 (60f NTSC 영상의 경우 입력)
- 50
- 30
- 30000/1001 <i> (30f NTSC 영상의 경우 입력)
- 25 <i>
- 24
- 24000/1001 (24f NTSC 영상의 경우 입력)
-bff Bottom field first 인터레이스 영상을 입력 할 경우
-sar <가로>:<세로> Sample Aspect Ratid (화면비)를 입력합니다 (ex. -sar 1:1 -sar 16:9)
-start <정수> 인코딩을 시작할 프레임을 입력합니다.
-frames <정수> 이 프레임까지 인코딩 합니다.
*start 옵션과 frames 옵션이 Trim 기능이에요.
비트레이트 설정
-br <정수> CBR인코딩시 비트레이트를 입력합니다. 단위는 kbps
-qf <정수> VBR (1-pass quaility base)인코딩시 설정합니다. 0부터 51까지 입력 가능 하며, 값이 작을 수록 좋은 화질입니다.
멀티패스
-npass <1|2> 1pass모드 인코딩인지, 2pass 인코딩인지 설정합니다.
-sf <상태 파일> 멀테패스 통계 파일이 저장 될 곳을 지정합니다.(ex. -sf "divx264stat.dat)
인코더
-aqo <0|1|2> 인코딩 품질을 설정합니다
0 = 빠른 인코딩
1 = 밸런스 (속도와 품질을 적절하게 타협합니다) / 기본값
2 = 최상의 화질
당연하지만, 숫자가 낮을수록 빠르고 화질이 나쁘며, 높을수록 느리고 화질이 좋아요.
-I <1...4> Gop length 완전한 프레임(I프레임)사이에 들어갈 불완전 프레임(B, P프레임)의 갯수를 지정합니다. / 기본값 4 / 아래 메서슈미트님 덧글 참고하세요
-fmode <1|2> 인터레이스 영상을 처리 할 방법을 선택합니다. (1 = MBAFF, 2 = Field)
-ref <1...4> 레퍼런스 프레임의 최대 갯수를 설정합니다 / 기본값 4
-pyramid 피라미드 인코딩을 사용합니다 (-bref 옵션을 적용합니다)
-bref B프레임을 사용하여 인코딩 합니다.
-bf <0..3> 사용할 B프레임의 개수를 선택합니다 / 기본값 2
-ghreads <정수> 사용할 쓰레드 개수를 선택합니다 / 기본값 Aut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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